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.
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.

 
 

인간이 살면서 피하지 못하는 것 두 가지가 “죽음과 세금”이라고 합니다. 즉, 인간은 태어나면 주민세 과세대상이 되며, 죽음과 함께 상속세가 부과 되는 등 인간의 일생과 함께하는 것이 세금입니다.자본주의 사회에서 국민의 복지와 안녕을 영위하기 위한 재원확보를 위해서 세금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.
 
더불어 세금계산의 중요한 기반을 제공하는 회계는 기업을 비롯한 경제계 뿐 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2009년부터 국가 재정 전 부문에 발생기준과 복식회계 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. 특히, 최근에는 국가회계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 국가회계시스템의 정비, 국가회계인력의 전문성 제고 및 국가회계 인프라 구축을 주요과제로 하여 유기적으로 실행하는 등 ‘국가회계제도 선진화 추진계획’을 공포하여 국가공무원 임용시 회계직공무원을 신설하는 등 회계에 대한 사회적요구가 증대되고 있습니다.
 

최근 지방자치단체도 자치정신을 살려 재정주권을 확립하기 위하여 지방직 세무공무원을 증원하고 있으며, 또한 정부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의 투명성 확보와 성과평가를 위한 회계와 세무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.
선진국의 대열에 들어선 우리나라의 경우 자본주의의 성숙과 함께 그 중요성이 더욱더 부각되고 있으므로 향후 세무회계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는 폭증할 것으로 보이며 지식산업의 선두주자로서 최고의 직업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.